No. 8 메타커머스가 보내는 여덟 번째 소식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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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첫 시작, 어떻게 보내셨을까요
해돋이 인파 행렬에 함께하거나 좋은 명소를 찾아가는 추억을 만들지는 못했지만, 그동안 연락하고 싶었던 사람들에게 따뜻한 안부 문자를 보내고 덕담도 나누는 조용한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인사를 전할 수 있으매 감사함을 느끼지만 역시나 마음에 비해 언어가 지닌 선명도가 따라가지 못하는 부재가 못내 아쉽기만 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덕담을 받으셨나요
부족하다 생각하는 제에게 건네진 덕담 중, 가장 뭉클했던 한 마디는 '여전히 너는 많은 것이 가능하다'였습니다. 가능성이라는 키워드를 먼저 발견하고 알아봐 주는 사람이 얼마큼 그 이상의 힘을 전달해 줄 수 있는지를 새삼 느끼게 되었습니다.
메타커머스도 이런 울림을 주는 사람을 닮은 서비스로써
2022년, 그리고 앞으로를 만들어 가는 '같이, 가치성장'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새해, '호랑이'와 메타커머스의 기운을 받아
모두가 무탈하고 건강한 한 해가 되기를 바라며,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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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이커머스 업계에서 일어난
트렌드 & 뉴스
8가지로 요약 !
코로나19 발생 이후 예상보다 더 급격히 성장한 이커머스 업계의 굵직한 2021년의 이슈를 간추려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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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쿠팡 뉴욕증시 상장
화려하게 뉴욕증시(NYSE)에 입성한 쿠팡!
한국의 아마존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투자자들의 눈길을 끌었죠!
미국 현지 언론들은 아마존의 프라임 서비스와 비슷한, 24시간 안에 배달해 주는 쿠팡의 ‘로켓배송’을 쿠팡의 성공 요인으로 꼽았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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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제는 퀵커머스
새벽배송도 이제는 느리다!
이제는 주문하면 1시간 안에 도착하는 퀵커머스가 대세로 자리 잡았습니다.
세계 어디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빠른 배송은 점점 속도를 더하고 영역도 넓어지고 있는데요, ‘당일배송’, ‘새벽배송’은 물론이고 ‘2시간 배송’까지 등장했고 신선식품을 비롯해 빵, 음료, 가구, 화장품, 패션까지 품목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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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커머스로 변신하는 소셜미디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핀터레스트, 틱톡,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가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변신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소셜미디어는 상품을 마케팅하는 창구로 쓰였는데, 이제는 상품을 열람하고 구매까지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어요!
- 인스타그램 : ‘내 계정 활동’ 탭을 없애고 ‘쇼핑’ 탭 추가
이용자가 쇼핑 탭을 클릭하면 관심 있을 법한 상품이 보여지고, 해당 상품을 클릭하면 구매가 가능하게 연동되어 있음
- 페이스북 : 페이스북 숍스 120만 개 이상의 상점, 쇼핑과 결제 기능 강화
- 핀터레스트 : 이커머스 분야에서의 영향력을 인정받아 53조 원에 페이팔에 피인수됐음
- 틱톡 : 라이브 커머스 기능을 도입
- 유튜브 : 아직 본격적으로 시작하지는 않았지만 추수감사절 기획으로 일부 상품을 판매했음
본격적인 커머스 도입에 앞서 시범 서비스를 진행했던 것으로 보여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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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폭발하는 라이브커머스 시장
판매자가 실시간 방송으로 상품을 소개하면, 구매자는 실시간으로 댓글을 달면서 다른 고객들과 소통하며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라이브 커머스는 스마트폰 하나로도 언제 어디서든 방송을 켜고 물건을 팔 수 있습니다.
이커머스 기업이 반드시 장악해야 할 플랫폼으로 떠올랐죠!
동영상 기술을 기반으로 판매자와 시청자 사이에 즉각 소통이 가능한 고객만족(CS) 시스템, 상품 페이지 연동, 간편결제 외에도 다양한 차별화 전략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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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신세계, 이베이코리아 인수
e커머스(전자상거래) 시장 석권을 위해
3조 4000억 원을 투자해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한 신세계는, 2006년 월마트코리아를 인수한 것에 버금갈만한 결단이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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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베이코리아 인수로 온라인 사업 비중이 약 50%까지 수직 상승하고, 이로 인해 이커머스 업계는 물론 국내 유통 업체 지각 변동이 일어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빅 3 체재'가 구축된 만큼 향후 후발 주자들의 대응과 시장 변화에 관심이 모아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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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중견 이커머스 플랫폼의 치열한 싸움
국내 이커머스 시장 빅 3 네이버, 쿠팡, 신세계!
반면 이 3개 회사 이외의 중소 이커머스 플랫폼 업체는 2021년, 생존을 위한 투쟁을 벌여야 했습니다. 대형 회사들과의 경쟁을 위해 파트너 생태계 강화에 적극 나서는 중견 이커머스 업체들은 춘추전국 시대를 방불케 합니다.
이젠, 소비자의 취향과 구매 성향을 정밀하게 분석하는 '고객 데이터 기반' 전문성 강화는 필연적 대두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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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쇼핑 : 지그재그, 무신사, 에이블리
- 인테리어 : 오늘의 집
- 여가 : 여기어때, 야놀자
- 신선식품 : 마켓컬리
대세는 카테고리 킬러
여러 분야의 제품을 종합적으로 판매하는 대신 패션, 식품, 인테리어 등 특정 카테고리의 제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은 소비자들의 취향이 점점 세분화되는 상황에서 하나의 카테고리에 집중해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이른바 ‘대중픽(pick)’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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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네이버 풀필먼트 NFA (Naver Fulfillment Alliance) 출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의 물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데이터 기반 풀필먼트 플랫폼’ NFA를 오픈해 주목받았습니다. 기존에는 정보 부족, 낮은 판매 단가, 소규모 물량 등의 이유로 풀필먼트를 활용하지 못하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가 많았을 텐데요, 앞으로는 주문 이후부터 배송까지 원스톱 관리가 가능해 물류 부담 줄일 수 있으며 상품 배송기간이 단축돼 사용자 만족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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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타커머스 패키지 Open API 제공
- PHP 8.x.x 버전 업데이트
- 검색엔진최적화(SEO), 페이스북픽셀, GA태그 설정 등 마케팅 센터 구현
- 다채로운 정보 제공의 메타커머스 콘텐츠 센터 구현
- 파트너의, 파트너에 의한, 파트너를 위한 파트너 센터 구현
- 쉽게, 편리하게, 다양한 무드로 이용할 수 있는 디자인스킨센터 구현
- 네이버페이, 페이코, 토스, 카카오페이 간편결제(직연동) 모듈 구현
- 품목, 재고 연계 관리 기능 고도화
- KG이니시스 통합인증 서비스 제공
- 나이스페이먼츠, 이니시스, KCP 바로오픈 PG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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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의 뉴스레터는 여기까지입니다!
보다 유익하고 다채로운 소식들로 찾아 뵙겠습니다.
좋은 점, 아쉬운 점, 그리고 메타커머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생긴다면
언제든지 메타커머스에 찾아와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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