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환경이나 사용에 능숙하고 변화에 익숙한 MZ세대가 미래 잠재 고객에서 전체 소비 시장을 이끄는 주 세력으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고객 확보를 위한 경쟁 심화가 예상됩니다. 최신 트랜드를 추구하는 고객이니 만큼 확연히 다른 기획과 전략이 필요합니다.
급변하는 비대면 소비 트랜드에 대응하고 온라인 채널로 이탈하는 미래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많은 기업이 라이브커머스에 적극 뛰어들고 있습니다. 생동감 있는 쇼핑 경험을 제공하여 현장감은 물론 신뢰도까지 확보할 수 있는 라이브커머스의 최적화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은 전통 유통 채널인 대형마트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수단이 아닌 독특하고 재밌는 콘텐츠를 추구하는 '펀슈머'(Fun+Consumer) 경향이 강한 젊은 세대에게 매력적인 쇼핑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전략이니 만큼, 커머스 시장에 큰 줄기를 이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정기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구독 서비스도 유통업계의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소비자는 구독 서비스를 통해 좀 더 저렴하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고, 기업은 충성 고객을 높여 서로 윈윈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기 때문에 판매되는 제품군의 범위도 점차 확장되는 추세입니다.
메타커머스는 이러한 라이브커머스나 구독 서비스가 MZ세대를 넘어 전 연령이 익숙하게 이커머스를 이용할 것을 고려하여, 어떠한 특정 기업에서만의 아닌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보편화된 솔루션 보급으로 R&D 해 나갈 계획입니다.
|